Evaluation of the brain

두뇌훈련 프로그램

감각통합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누구에게 필요한가?

  • 걷기/협응 문제
    생각이 느린 사람
  • 충동성이 강한 사람
    발달성 협응 장애
  • 글쓰기가 지저분하고
    악필인 사람
  • 조직적인 작업이
    잘 안되는 사람
  •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기 어려운 사람
  • 동작이 서툴고
    사고의 위험이 있는 사람

실행기능과 감각통합 Interactive Metronome: IM

주의력이 부족한 ADHD 아동들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전두엽의 미성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두엽의 기능 중 중요한 기능은 “실행기능”입니다. 실행기능은 최선의 문제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언제,어디서,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심리학자들이나 신경과학자들 사이에서는 인지조절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뇌의 부위별 역활 - 두정엽, 전두엽, 후두엽, 측두엽
  • 뇌고 꼭대기(두정엽) 감각, 계산 공간적인 사고 담당

    뇌의 앞부분(전두엽) 판단력, 집중력,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기능 담당

    뇌의 뒷부분(후두엽) 시각 담당

    뇌의 옆부분(측두엽) 청각,언어,기억과 감정 담당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요소

IM훈련은 전두엽의 실행기능을 강화시키는 유일무이한 컴퓨터 기반의 뇌과학 훈련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밉섭(서울대교수) 등(2006)은 전두엽이 주관하는 실행기능에는 행동을 개시하고, 계획을 세우고 인지적인 융통성을 발휘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상황과 맥락에 맞게 적절하게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자기조절능력(self-regulation)이 포함되며, 피드백을 통해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자기교정(self-correction) 능력이 실행기능의 중요한 측면이다고 주장하였습니다.

IM훈련은 헤드폰으로 1.1초 마다 들려오는 기준음의 박자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훈련으로 아동은 모니터나 헤드폰을 통해서 자신의 반응이 기준음보다 빠르게 반응하는지 또는 늦게 반응하는지 소리와 시각정보를 통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으며 훈련을 받습니다.

  • 1. 집중력(concentration)
  • 자신의 문제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유지하는
  • 2. 자기점검(self-monitoring)
  •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알아 적절히 조절하는
  • 3. 자기조절(self-regulation: 자제력)
  •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

감각운동통합 훈련(IM Training) 효과

    • 타이밍과 리듬 기능, 정확성이 개선됨
    • 감각 정보처리 기능과 운동계획, 순차적 처리기능, 협응력, 조절기능, 균형기능 개선
    • 집중력과 집중유지, 초점 맞추기 능력이 개선됨
    • 언어처리 기능을 포함하는 인지능력과 판단하고 결정하는 기능이 개선
    • 읽고 이해하기, 읽기, 수학, 음성학적 기술, 글쓰기를 포함하는 학업 수행능력 향상
    • 충동성과 공격성이 줄어들고 다른 행동 조절에도 관여됨

벨가우 밸런스 보드 훈련

벨가우 밸런스 보드 훈련이란?

신흔드리는 보드위에서 주머니, 공, 막대, 탱탱볼 등의 도구를 가지고 구조화된 동작(비구조와도 포함)을 하는 감각통합훈현 방법이다.
위부의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정확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전정-고유수용성감각의 발달이 중요하다.
전정계의 발달이 미비할 경우, 정보의 통합인지에 어려움이 나타나 두뇌발달과 두뇌정보처리과정에 문제가 나타난다.
정확한 자세는 중력을 느끼고 중력에 대응하여 근육을 조절할 수 있어야만 가능하기에 훈련을 통하여 전정감각-고유수용성감각을 개선시켜 정확한 자세와 정보통합인지를 도와준다.

  • 어른이 어린아이에게 bone conduction 장치가 부착된 헤드폰 착용을 도와주고 있다
  • 어른이 헤드폰 착용하여 듣기연습을 하고있다
  • 헤드폰과 청각-정신-음성학
  • 청각-정신-음성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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